윤리경영

윤리경영

목적

이용자의 권리와 욕구에 기반한 서비스로 만족도를 높이고, 이용자의 권리행사와 참여,
권리구제절차 등의 강화를 통해 이용자의 완전한 인권을 보장하고자 한다.

기본방향

복지관은 이용자의 인권보호와 차별금지를 위해 노력한다.

  1. 사람존중
  2. 차별금지
  3. 권익보호
  4. 약속이행
  5. 사생활 보호와 비밀유지
  6. 학대금지 및 신체적 제한 최소화

이용자 권리

  1.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2. 안전 편의 권리
  3. 알권리
  4. 자기결정 권리
  5. 인권을 존중받을 권리
  6. 시정요구의 권리

이용자 참여

  1. 동등한 서비스를 보장받을 권리
  2. 운영 및 서비스에 참여할 권리
  3. 사회적 참여의 권리

이용자 자조모임 지원

  1. 이용자의 참여와 주도하에 운영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2. 복지관은 이용자 자조모임의 독립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이용자 보호

복지관은 이용자의 보호를 위해 다음의 노력을 한다.

  1. 종사자로부터 학대금지 서약서를 받아야 한다.
  2. 학대금지에 관련한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한다.
  3. 신체적 제한이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동의를 구한다.
  4. 이용자가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어 신체적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가장 이로운 방식으로 개입, 조치한다.

이의제기

복지관 이용자는 이의제기를 할 수 있다.

  1. 누구든지 인권침해에 대하여 청구할 수 있다.
  2. 이용자 인권 관련 사항에 청원할 수 있다.
  3. 청구권과 청원권 행사에 관하여 비밀을 보장받는다.
  4. 고충처리위원은 청구 및 청원에 대하여 심사할 의무를 지며, 그 처리결과를 청구 및 청원한 사람에게 홍보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