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안내

에덴장애인종합복지관의 이용 및 사업을 안내합니다.

홈으로 이동 서비스 안내 사회서비스

사회서비스팀

사회서비스
장애인 당사자에게 맞춤형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참여 확대를 통한 자립을 지원합니다.
전화기 아이콘 02-2611-0588

최중증성인발달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챌린지2사업)

  • STEP 01
    이용자 선정
  • STEP 02
    낮활동서비스 제공
  • STEP 03
    기능분석 및 지원
  • STEP 04
    전이
STEP 1.이용자 선정

서울특별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 신청하여 상담 및 평가를 진행한 후 선정이 되었을 시 본 기관에 연계
→ 본 기관에서 초기상담을 진행 후 최종적으로 결정

조건 : ① 만 19세 이상 서울시 거주 장애인등록자 중 도전적 행동을 하는 성인기 최중증 발달장애인(재학중인 자 제외) ② 도전적 행동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경험이 없거나, 시설이용을 거부당하거나 적응하지 못해 현재 가정에서 보호하고 있는 발달장애인 ③ 서울특별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로부터 낮활동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정평가를 받은 발달장애인

상담문의전화 02-2611-0588 (사회서비스팀)

※ 이용자 선정 과정에서는 서울특별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담당하고 있으므로 해당 센터로 문의하시면 상담 및 평가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STEP 2.낮활동서비스 제공

이용자에게 필요한 활동 및 개인별로 선호하는 활동을 위주로 낮활동서비스를 제공

자기주도적통합활동, 일상기본활동, 체육활동, 사회활동, 문화여가활동, 작업활동 등

STEP 3.기능분석 및 지원

보호자와 소통한 내용 및 낮활동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발생 및 관찰된 도전행동에 대하여 챌린지 회의를 통해 기능을 분석하고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방향을 설정

STEP 4.전이

이용기간이 종료되거나 도전행동이 완화되어 챌린지2사업에 있을 필요성이 낮아진 경우 다른 복지관 및 센터로의 전이

※ 이용기간은 이용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음. 기본 2년으로 설정하여 작성되며, 2년 이후에는 이용자의 도전행동 및 보호자의 의견 등을 회의를 통해 결정하여 1년 더 연장할 수 있음.

※ 챌린지2사업 이후 다른 복지관 및 센터로 전이 될 수 있으나 전이되지 못할 가능성도 있음.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이용 대상 내용
개별서비스 서울특별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상담 및 평가를 받아서 본 기관에 연계되어 최종적으로 결정된 이용자 이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및 도전행동에 관하여 보호자와 복지관에서 공통된 지원방향을 설정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사회서비스팀
02-2611-0588
자기주도적통합활동 이용자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서비스 및 선호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
보호자 역량강화
프로그램
본 기관에서 최중증성인발달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챌린지2사업) 서비스를 제공 받는 이용자의 보호자 보호자를 대상으로 간담회, 나들이를 제공하여 가정에서 이용자를 지원할 때 생기는 다양한 부분에 대해 간담회를 통해 논의하며, 비슷한 상황에서 양육하는 보호자들이 서로를 통해 해소하고 지지받을 수 있음

50+ 보람일자리사업

  • STEP 01
    참여자 선정
  • STEP 02
    참여자 교육
  • STEP 03
    낮활동지원 사업 수행보조
STEP 1.참여자 선정

신청기관 : 서울시50플러스 재단

신청기간 : 2021년 2월 16일(화) ~ 3월 2일(화)

참여대상 : 만 50세 ~ 만 67세 서울시 거주자

총 3명

2021년 3월 ~ 12월

※ 서울시 50플러스 재단에서 1차 심사(서류전형)후 본관(활동처)에서 2차 심사(면접)후 최종합격자 선발

STEP 2.참여자 교육

기초소양교육(온라인) : 50+정책 및 일자리, 성희롱 예방교육, 장애인식개선

직무교육 : 세부사업별 활동을 위해 필요한 활동(직무)기술 등 습득과정

STEP 3.낮활동지원사업 수행보조

최중증성인발달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 행정업무 ‧ 프로그램 보조 진행, 점심식사 보조, 개별맞춤형 지원서비스 지원 보조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이용 대상 내용
챌린지 활동지원 만 50세 ~ 만 67세 서울시 거주자 자기주도적 통합활동 등 전반적인 사업진행에 있어 보조 지원 사회서비스팀
02-2611-0588

여성장애인홈헬퍼지원사업

  • STEP 01
    서비스 신청
  • STEP 02
    상담 및 조사
  • STEP 03
    홈헬퍼 파견 서비스 실시
  • STEP 04
    상담활동 및 교육, 간담회
STEP 1.서비스 신청

신청장소 : 에덴장애인종합복지관

신청기간 : 연중 신청(1~2월 집중 신청)

대상자 선정에 필요한 소득 준비 서류 등

※ 본인 또는 가족, 친족(8촌 이내 혈족, 4촌이내 인척), 사회복지공무원 등 신청 가능

STEP 2.상담 및 조사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정으로 건강보험료 본인 부담금(소득수준별 건강보험료 조건표)에 의해 판정
- 매월 건강보험료가 변동되는 경우 신청 월 직전 1년간 납부 건강보험료 평균 산정 - 가구원이 휴직한 경우 소득이 없는 것으로 판정(단, 신청일 기준 휴직기간이 3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에 한함. 3개월 미만 휴직자는 휴직 직전 건강보험료로 산정)

STEP 3.서비스 실시

홈헬퍼와 서비스 이용 대상자 연계, 계약서 등 작성 후 서비스 실시

서비스 중지 : 자격 상실(소득기준 및 자녀연령, 장애정도 변경 등) 또는 서비스 이용자가 서비스 포기의사를 명시적으로 밝힌 경우

서비스 자격상실 시, 즉시 중지를 원칙으로 함.

STEP 3.상담활동 및 교육, 간담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을 도모하며 서비스 모니터링 및 홈헬퍼 담당자 근속유지를 위해 진행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이용 대상 내용
상담활동 이용자 및 근로자 이용자 : 서비스 모니터링
근로자 : 부정수급 여부 및 근무과정에서의 고충사항 파악
사회서비스팀
02-2611-0588
홈헬퍼서비스
(여성장애인
임신 ‧ 출산 ‧ 자녀 양육지원)
서울시에 거주하는 장애인복지법 상 등록장애인으로 임신 ‧ 출산 또는 만 9세 미만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여성장애인 산전지원 및 산후조리, 외출지원(산부인과, 소아과 등)
정서지원(말벗 등)
유아기 자녀놀이, 아동학습지도 및 독서 등, 자녀양육 가사활동
교육 및 간담회 홈헬퍼 서울시 및 교육기관 : 역량강화 및 전문성 함양을 위한 고충파악, 친목도모
본관 : 원활한 사업진행 및 홈헬퍼 담당자 근속유지를 위한 고충파악, 친목도모

장애인활동지원사업

  • STEP 01
    전화 및 내방 상담
  • STEP 02
    대기자 등록
  • STEP 03
    활동지원사 매칭
  • STEP 04
    활동 시작
STEP 1.전화상담

복지관 전화상담을 통해 활동지원서비스 신청

활동지원 서비스 상담

상담가능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상담문의전화 : (02) 2611-0588 사회서비스팀 장애인활동지원

STEP 2.대기자 등록

신청서 작성 후 이용인 대기자 등록

STEP 3.활동지원사 매칭

이용자에 맞는 활동지원사 매칭

이용자 면접 후 서비스 시작

매칭 면접 시 사회복지사 동행 면접

STEP 4.활동지원사 서비스 시작

이용자와 계약 시 약속한 서비스 제공 (서비스 : 신체활동지원, 가사활동지원, 사회활동지원, 기타활동지원)

※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는 이용자 중심 서비스로 진행됩니다.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이용 대상 내용 문의
파견 및 매칭 활동지원사업 대기자로 등록된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이용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활동지원사 파견 및 매칭 사회서비스팀
(02-2611-0588)
초기 상담 복지관에 처음 등록한 활동지원사업 이용자 이용자의 장애 특성 및 환경 상담
모니터링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활동 중 현장 방문하여 부정수급 방지
이용자 교육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 사업 지침 및 활동 영역 안내
활동지원사 교육 서비스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보수교육 및 사업 지침 교육
간담회/평가회 서비스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사업 관련 변경사항 안내
문화여가활동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스트레스 해소 및 친목 도모
송년회 서비스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활동지원사와 복지관 간 유대관계 형성

활동지원사업 활동지원사 신청 과정

  • STEP 01
    복지관 내방
  • STEP 02
    신청서 작성 및 상담
  • STEP 03
    대기자 등록
  • STEP 04
    이용자 매칭
  • STEP 05
    이용인 계약 후 구비서류
STEP 1.복지관 내방

복지관 내방 원칙 신청

수시모집 중

상담가능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상담문의전화 : (02) 2611-0588 사회서비스팀 장애인활동지원

STEP 2.신청서 작성 및 상담

활동지원사 신청서 작성

활동지원 서비스 영역 및 가능 시간 상담

첫 방문 시 구비서류 : 신분증, 활동지원사 교육이수증 사본 1부

STEP 3.대기자 등록

신청서 작성 후 활동지원사 대기자 등록

STEP 4.이용자 매칭

활동지원사와 맞는 이용자 매칭

이용자 면접 후 서비스 시작

매칭 면접 시 사회복지사 동행 면접

STEP 5.이용인 계약 후 구비서류

주민등록등본 1부, 향정신성건강검진서 1부, 통장사본 1부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이용 대상 내용
파견 및 매칭 활동지원사업 대기자로 등록된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이용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활동지원사 파견 및 매칭 사회서비스팀
02-2611-0588
초기 상담 복지관에 처음 등록한 활동지원사업 이용자 이용자의 장애 특성 및 환경 상담
모니터링 현재 활동 중인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활동 중 현장방문하여 부정수급 방지
이용자 교육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이용 중인 이용자 사업 지침 및 활동 영역 교육
활동지원사 교육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보수교육 및 사업 지침 교육
간담회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사업 관련 변경사항 안내
평가회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사업 관련 변경사항 안내
문화여가활동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이용자 및 활동지원사 직무스트레스 해소 및 친목 도모
송년회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제공 중인 활동지원사 활동지원사와 복지관 간 유대관계 형성